매직코드

이전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장인 대학원 준비하기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장인 대학원 준비하기 2 :: 학업계획서 작성 및 원서접수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면접후기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불합격....

 

면접은 서류 제출한 모든 사람이 다 본 것 같았다.

면접 일정은 메일로 알려주는데 헷갈리는 부분이 좀 있었다.

 

 

다른 메일에는 면접이 10시 시작이라고 되어있는데 webex 설치 안내에는 내 면접시간이 13시라고 나왔기 때문이다.

 

면접 시작시간은 10시인데 10-11시팀, 11-12시팀, 13-14팀 이런식으로 한시간단위로 잘라서 면접을 진행하는 것 같았다.

나는 13-14시 팀에 속해있어서 12시50분부터 켜놓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13시에 스탭분이 나타나서 본인확인을 했고, 면접 유의사항을 알려준다.

 

나의 면접은 13시 20분쯤 시작되었다.

면접시간은 딱 5분이었고, 화면을 계속 켜두고 있으면 교수님들이 들어왔다가 질문하시고 나가신다 ㅋㅋㅋ

이렇게 속전속결 면접은 처음이야..!

 

 

면접질문

1. 간단한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준비해두었던 멘트로 대답했다.

 

2. 자소서를 보니 관련업종 회사 다니는 것 같은데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지

처음에는 일반인들에게 설명하듯이 큰 틀에서만 설명했더니 쪼금 반응이 안좋아보여서 바로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제서야 아 이친구가 이런 일을 하는구나 납득하시는 표정이었다.

 

3. 했던 일 중에 자랑할만한 프로젝트

회사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설명하는데 어디까지 얼마나 설명해야하는지 감이 안잡혀서 너무 일반적인 얘기를 했던 것 같다.

자랑할만한거면 내 강점을 녹여서 대답했어야 했는데

프로젝트 하면서 데이터전처리, 모델 뭘로 만들고 모델평가하고 이런 얘기만 늘어놓음...

 

4. 사용하는 툴

사실 사용하는 툴 파이썬 쥬피터 말고 뭐가 더 있나...?

그래도 R도 배웠다고 어필할 껄 그랬나...

 

5. 사용하는 툴에 대한 기본지식 질문

전공지식 관련해서 좀 어려운게 나올 줄 알고 모델평가하는 방법 recall, f1, auc_roc, mse, mae, r2...이거나

모델들의 차이 randomforest, bagging, boting 이런거 공부했었는데

튜플과 리스트의 차이를 물어보셨다.... 완전 자신감있게 대답하면서도 이런걸 물어보시다니 날 낮게평가하셨나 싶었다.

 

 

내가 작성한 이전글을 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성대 데사과는 점점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다.

직장인들이 다니기에 최적화된 수업시간때문이지 않을까..

이번 경쟁률이 얼마나 되었는지는 아직 찾아보지 못했는데

내 후기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profile

매직코드

@개발법사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