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코드

지난 포스팅에 이어 원서접수 후기를 작성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장인 대학원 준비하기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직장인 대학원 준비하기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

나는 비전공자로 국비지원 교육을 통해 현재 주니어 데이터사이언티스로 일한지 9개월차다. 빅데이터에 몸을 담은지는 1년이 지났다고 할 수 있다. 주변에서 대학원 가는게 장기적으로 이득이

magicode.tistory.com

 

 

오랜만에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를 쓰려고하니 어떻게 써야할지 감이 오지도 않았고 차일피일 작성을 미루고 있었다...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생각에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했다!

 

학업계획서를 쓸 때 가장 필요한것은 학과 홈페이지다.

그곳에서 교수님 정보, 커리큘럼, 연구과제 내용 등을 보면서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 반영하면 좋다.

https://skb.skku.edu/ads/index.do

 

성균관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prev next

skb.skku.edu

 

1. 자신의 학문적 지향

학문적 지향이라는 말이 좀 어려워서 이것부터 정의하고 작성을 시작했다.

지향이라는 것은 사전적으로 "어떤 목표로 뜻이 쏠리어 향함", "의식이 어떤 대상을 향하고 있는 일", "동기가 되는 목적의 관념이 아니라, 그것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수단과 예상되는 결과의 관념을 이르는 말"

 

나는 세번째 정의 중에서 목적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수단과 예상되는 결과의 관념을 이르는 말에 집중했다.

내가 대학원을 가는 목적과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작성하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0000 지향" 이라고 키워드를 잡아봤다.

ex) 교육 관련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지향 / 이미지 분류 지향 등 / 바이오 의료 지향

 

- 데이터 사이언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학문적 지향 최종목표와 연결되는 계기)

- 실무 중점으로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 (현재 내 상황)

- 그동안의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 (그동안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

- 데이터사이언스적으로 어떤 것을 어떻게 배우고 (대학원 진학을 통해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

- 어떤 성과를 내고 싶은지 (목적)

 

 

2. 진학동기 및 목표

나는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진학동기의 가장 큰 이유는 체계적인 전공지식 공부였다. 그런데 이렇게 작성하면 단 한문장으로 지원동기가 압축되어버린다... (솔직히 이과생인 나는 문장 늘리기가 너무 어렵다ㅠㅠㅠ)

1번에서 작성했던 내용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된다는 대학교 원서지원시 써먹었던 꿀팁을 이번에도 이용해봤다.

 

진학동기

- 학사에서의 부족함 (전공자인 경우)

- 현업에서의 부족함

 

목표

- 단기목표 : 전공 안에서 관심있는 세부영역 (대학원 진학 시 기본적으로 익히고자 하는 목표)

- 중기목표 : 학문적 지향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 (대학원 졸업 시 완수하고자하는 목표)

- 장기목표 : 학업 시 예상되는 성과 (졸업 후 현업에서의 기여방안 및 기대효과)

 

3. 미래 연구 계획

원래는 회사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토대로 작성하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기밀사항이 있을 수 있고, 추후 대학원에서 실제로 그 연구를 하는것에 문제될 가능성이 있어서 평소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었고 해보고싶다고 생각은 했지만 해볼 엄두를 내지 못했던 연구 주제를 토대로 연구 계획을 작성했다.

 

어떤식으로 작성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실제 연구 제안서 또는 연구 논문의 초록부분과 비슷하게 작성하고자 했고, 간단하게 나누가면 아래와 같이 소분류하여 한 단락씩 채워나갔다.

 

1. 연구주제 및 데이터의 특성

2. 연구 목적

3. 연구 목표

4. 연구 가설, 수행 방향 및 사용하고자 하는 모델

5. 연구 내용의 실용성 및 기대효과

 

4. 기타

자소서를 쓸 때 주제가 없는게 정말 어려운 것 같다.

학문적지향, 지원동기 및 목표, 미래의 연구계획에 나의 프로젝트 경험들을 최대한 많이 녹여내었지만 기본적으로 '나'를 소개할 수 있는 질문이 없어서 나를 나타낼 수 있는 문장들을 조금 넣고 싶었다. 하지만 나의 인성, 살아온 환경이 아니라 대학원에 지원하는 사람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했다.

 

- 과거 경험을 빗대어 대학원 진학 시 잘 할 수 있는 나의 강점

- 나의 강점에 이어지는 현재 하고 있는 업무내용 프로젝트 경험 및 실무지식

- 대학원에서 부가적으로 배우고 싶은 것

 

고등학생 때 원서접수 할 일이 있다면 글자수를 거의 딱 맞춰 채웠었는데 이번에는 내가 담을 수 있을 내용이 다 들어있다면 글자수가 많이 모자라더라도 (거의 2200byte/2800byte) 그냥 작성했다. 특히 4번은 1500byte 정도만 작성...ㅎㅎ

 

서류합격후기로 쓰면 좋을듯!

 

profile

매직코드

@개발법사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