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코드
article thumbnail

데이터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서 특허를 활용하게 되었고, 특허는 수치형 자료가 많이 없기때문에 예측분석이나 머신러닝, 딥러닝을 사용하기 어려운 주제였다.

 

 

 

데이터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누구에게 어떤 분석을 해주느냐를 고민했고, 주제선정에 오랜 시간이 결렸다.

 

국비과정 수업을 듣는 사람들은 대부분 취준생이고 비전공자도 많았기 때문에 우리의 데이터분석은 처음부터 빅데이터쪽 취준생(+비전공자)를 위한 분석이되었고, 이들에게 빅데이터 관련 회사를 추천해주는것이 분석의 목표였다.

팀원들의 동의를 받지 않았기에 코드는 따로 올리지 않고 분석 결과만 간략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먼저 유의미한 회사를 찾기 위해 빅데이터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를 추천하기로 했다.

최근 10년간 등록된 빅데이터 관련 특허를 분석하여 워드클라우드와 SNA를 통해 빅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특허코드를 뽑아냈고, 이 핵심 특허코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빅데이터를 연구하고 적용하는 탄탄한 회사임을 증명해준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야가 생각보다 다양한고 많았지만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그냥 빅데이터, 데이터 분석 이라는 검색어로는 다양한 분야의 회사들을 찾기가 쉽지 않다. 특허 분석을 통해 IT계열이 아니더라도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많은 회사들을 찾을 수 있었고, 소개할 수 있었다.

 

머신러닝을 사용하지 않아서 좀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데이터 분석적으로 봤을 때는 유의미한 발표를 한것같아서 뿌듯했다. 수업은 끝났지만 같이 수업을 들은 사람들과 만든 스터디에서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예정이다.

profile

매직코드

@개발법사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